보도자료

  • Home
  • 협회소식
  • 보도자료
협회소식
DCCA

[세상속으로] 고객중심 정치란

133 2024.03.20 14:48

짧은주소

본문

 

 

박남구 회장
  박남구 대전컨택센터협회장

4월 10일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중대한 날이다. 대한민국의 입법을 책임지는 중요한 인물을 뽑아야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이 된다. 그동안 대통령 선거, 국회의원 선거, 지자체 선거 등 여러차례 선거를 해 봤을 것이다. 우리는 그때마다 기대와 희망을 가지고 가족인 것처럼 만사를 재치고 투표장으로 달려갔었다. 결과는 1년이 지나고, 2년이 지나고 해가 갈수록 우리의 기대와 만족도는 어땠을까? 

 

이제는 정치도 고객중심, 곧 국민중심의 정치를 해야한다고 생각을 한다. 그럼 고객중심 정치란 무엇인가? '고객 중심 정치'는 정치 활동에서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고객 즉, 국민을 중심으로 한 접근 방식을 의미한다. 기업이나 조직에서의 고객 중심 접근법과 유사한데, 여기서의 고객은 국민이고, 그들의 요구와 욕구, 의견, 필요에 대한 이해와 고려를 의미한다.


고객 중심 정치의 핵심은 국민의 의견을 듣고 그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로 소통과 참여를 들 수 있다. 국민들과의 소통을 촉진하고 그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국민들의 의견을 듣고 이를 정책 수립에 반영함으로써 국민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로 투명성과 공정성을 말하고 싶다. 정치 프로세스와 의사 결정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또한 공정하게 운영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를 통해 국민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으며, 정책의 실제 이행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는 것이다. 셋째로 다양성과 포용성이다. 다양한 국민들의 의견과 관점을 수용하고 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사회적인 갈등을 최소화하고 모든 국민들에게 공정한 기회와 대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효율성과 효과성이다. 고객 중심 정치는 국민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정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사료 된다.

 

 

정치적 투명성은 정치적 결정과정이나 정부의 활동이 공개적이며 투명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국민들이 정치적 결정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근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프로세스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정확한 정보공개가 우선이 되어야 한다. 국민들은 정부의 정책이나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 정보 공유이다. 정치적 투명성은 국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정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는 국민들과 적극적으로 의견을 공유하고, 공론의 장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재정 투명성도 중요하다. 정치적 투명성은 정부의 재정 활동에 대한 투명성을 의미한다. 정치적 투명성은 정치인들과 공직자들의 윤리적 행동을 강조한다. 부패와 갑질을 방지하기 위해 정치인들은 공개적으로 자산과 이해관계를 공개하고, 국민들의 신뢰를 유지해야 할 것이며, 정치적 투명성은 정부의 활동에 대한 감독과 통제를 강화해야 한다. 국민들과 제3자 기구들이 정부의 활동을 감시하고,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제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선거는 어느때 보다도 공정한 선거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보의 공정성과 신뢰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또한 균형 잡힌 보도와 다양성이 중요할 것이다.. 후보자나 정당을 공격하거나 비난하는 내용은 피하고, 건전한 토론과 논의를 촉진해야 도리 것이며, 정치 자금의 투명성 또한 매우 중요하다. 선거홍보는 사회적 토론과 참여를 촉진하는 데 기여해야 하며, 국민들이 후보자와 정책에 대해 논의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고객 중심 정치는 국민들의 신뢰와 지지를 얻기 위한 중요한 방향성이며, 현대의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이러한 접근법이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도일보 이상문기자